업체에서 내려달라고 할텐데... 라고 하는 지인이 있었지만,
저같은 사례가 분명 또 나올 것이라 이런 일을 겪는 분이 없길 바라며 글을 씁니다.
한국소비자원 상담 방법만 보실 분은 4. 쓱닷컴 문자 확인 후 생애최초로 한국 소비자원에 상담글 작성로 가시면 됩니다.
다들 상품 구매하다 억울하거나 속터지는 일 있음 부담없이 상담신청 하면 좋을 거 같아요.
처리속도가 엄청 빠르더라고요.
(해당 업체 고객센터에 문의글 올리는 거 보다 답변이 빠르게 와요 😅)
업체 제도의 헛점에 대해 비판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작성한 글이기도 합니다만
분명히 미리 말씀 드리지만 상품권 현금화 등 본 포스팅을 악용하는 사례는 없었으면 합니다.
업체도 바보도 아니고 고객의 이력을 통해 그런 식의 블랙컨슈머인지 다 체크합니다.
(업체 입장에서는 당연하다고 저도 생각합니다.)너네 정책관리나 잘 좀 잘 하지란 말도 나옵니다만
얼마 전 운 좋게 (정말 말 그대로) 신세계 상품권이 몇 장 생겼습니다.
무엇을 할까 고민하던 차에 신세계 계열인 웨스틴조선호텔 아리아에 가볼까? 했고
(소위 말하는 3대 호텔 뷔페 중에 아리아만 연이 없어서 안가봤거든요.)
마침 인터넷에 보니까 같은 신세계 계열인 SSG.COM(신세계닷컴)과 이마트몰에서
웨스틴조선호텔 아리아 식사권을 5 %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더라고요.
SSGPAY.로 SSG.COM에서 결제 가능하다고 알고 있었던 저는
(심지어 쓱페이 어플의 SSGPAY 사용처에 당당하게 ON-LINE 1순위로 SSG.COM이 적혀있는 걸요.)
인터넷에 알려진 방법에 따라 SSGPAY 앱을 깔고 본인인증 하고 30만원어치 상품권을 전환했습니다.
아래 전환 안내에 검은색 글씨도 아니고 회색글씨로 전환 후 취소는 불가능하며, 전환된 충전머니의 사용처/유효기간이 적용됩니다.
라고 적혀있었지만, 당연히 바로 대표 사용처인 SSG.COM에서 사용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고민 없이 전환했습니다.
(해당 내역은 어플을 캡쳐하려 했지만, 앱 보안 정책에 따라 앱 캡쳐가 막혀있네요. 결제 어플이라 그런 듯 해요.)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일까요?
웨스틴조선호텔 아리아 식사권 상품의 결제수단에 쓱페이는 있는데 이게 쓱머니로는 결제가 되지 않는 거에요...
대체 이게 무슨 상황이지?
(지금 보니 상품 설명에 일부결제수단은 결제 안된다고 자그마하게 적혀는 있네요. 물론 설마 쓱머니 결제가 안 될 거 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들은 모든 지인들도 이야기를 중간에 끊고 거기서 그게 안된다고? 반응이었죠..)
심지어 결제 화면을 껐다 켰다 해도 결제가 안됨을 확인한 저는
결제를 포기하고 상품권 원상복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니 신세계 계열사의 상품을 신세계 계열사 사이트에서 신세계 계열사의 페이 (심지어 결제할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페이)로 결제하는게 왜 안되는지 잘 이해가 안가지만 어쩌겠습니까...
무슨 상품권을 도로 사는 것도 아니고 식사권을 사는 건데요...
아무튼 전 쓱머니를 쓸 일이 그 외엔 거의 없거든요.
우선 신세계 계열 상품이 아니면 대부분 SSG.COM보다는 다른 인터넷 사이트가 더 저렴하고
장은 집 근처 식자재마트에서 보거나 쿠팡(와우회원) 네이버(통신사 혜택인 네이버멤버쉽)에서 보고(가끔 마트장을 본다면 요샌 롯데마트 써요. 거기 냉동새우가 최고라서...)
심지어 이마트에서 굳이 무엇인가를 꼭 사야한다면 (아마 노브랜드 일상 소비재같은 거...?)
사용하는 신용카드가 주말 10 % 할인이 되기 때문에
이번 웨스틴조선호텔 아리아 결제가 아니라면
쓱머니란 건 저에겐 정말 쓸모없었습니다.
보통 온라인 상품은 결제 20~30분 이내에 결제 취소가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니까
될 수도 있겠다 싶어 전환 취소를 해보려 하는 순간
근데 이게 전환 취소가 그냥은 안되고
쓱머니를 15000원 수수료를 지급하고 현금으로 바꾸는 방법밖에 없어보이더라고요.
아니 그냥 상품권으로 (지류로 바꿀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 있잖아요)라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급하게 고객센터 마감 전인 6시 이전에 쓱페이 고객센터에 1:1 문의 글을 쓰고
글 답변을 기다릴 수가 없을 것 같아 고객센터 상담사에게 전화했습니다.
(전환이 17시 30분 이후에 이루어졌으니 정말 30분 이내군요)
안타깝게도 쓱페이 고객센터랑 쓱닷컴 고객센터 첫 통화는 녹음내역이 없네요.
(제가 그 때 회사에 있었는데, 저희 사내에선 보안 어플로 녹음이 막혀있거든요)
우선 기억을 더듬어 쓰자면...
0. 쓱페이 고객센터 온라인 1:1 상담글 작성
대략적인 상황을 적어서 상담글을 작성했습니다.
1. 쓱페이 고객센터 전화 (빡침주의)
퇴근시간 직전이라 그런가 엄청 까칠한 직원이 받았습니다.
15000원 수수료를 물든 그거 SSG 머니 쓸데 많으니 딴데 쓰면 되지 않냐고 대수롭지 않게 말하다가
아니 이 상황에 난 수수료도 못 물겠고, 쓱머니 따위 난 필요 없다 하니
짜증내며 전환안된다는 설명 읽지 않았냐고 하더군요.
정책상 자기네들은 절대 안된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심지어는 아 결제 되는거 확인하고 전환하셨어야죠라고 하길래 더 빡친 저는
듣다가 저도 아니 그게 쓱닷컴에서 쓱페이 결제가 된다고 알고 있어서 전환했고
(실제로 쓱페이는 됩니다. 쓱페이 중 쓱머니가 되지 않을 뿐(+쓱페이가 쓱닷컴꺼죠?))
신세계 계열사의 상품을 신세계 계열사 사이트에서 신세계 계열사의 페이 (심지어 결제할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페이)로 결제하려는 게 안 되는 상황이고,
전환한 지 한 시간도 채 되지 않았으며
내가 현금도 아니고 동일하게 상품권으로 받겠다는데 무슨 문제냐 입씨름하다가
상담사가 그럼 SSG.COM에 전화하라고 하더라고요.
솔직한 심정으로는 간식 한 두끼 값인 15000원보다
이런식으로 어이없게 수수료 떼이는게 상황 자체가 화난다는 걸 이해를 못하는 눈치였어요.
2. 신세계닷컴 고객센터 전화 - 1
쓱페이보다는 상냥하신 분이 받았습니다.
이전 통화를 떠올리며 어이가 없어서 반쯤 울고 반쯤 웃어가면서 상황설명을 했더니
상담사 분께서 (다 기억은 안나는데) 요는
아 작년에도 이런 상황 있었는데, 그땐 어떻게 처리해드렸는데
올해는 정책이 바뀌어서 아마 안될거에요. 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도 상황이 이해는 가셨는지 알아보시겠다고 하셔서 끊었습니다.
3. 쓱페이 고객센터 1:1 상담 재문의글 작성
1.의 상담사가 자꾸 떠올라 빡쳐 상황을 자세히 적어서 문의글을 다시 적었습니다.
4. 신세계닷컴 문자 확인 후 생애최초로 한국 소비자원에 상담글 작성
쓱페이 문의글 재작성 후 보니 쓱닷컴에서 문자가 와있더라고요.
안 된다는 것도 속터질 마당에
무슨 선심 쓰듯이 수수료 물어도 아리아 2장은 살 수 있다는 듯 보낸 문자에아리아가 저렇게 생색 낼 만큼 대단한가? 아닐거 같은데
제가 헛웃음지으며 통화한게 허허 웃어넘겨도 되는 식이라 생각하셨나 하여
이건 도저히 안되겠어서 어떡할까 씩씩 거리며 잠 못이루다가
새벽에 한국 소비자원에 해결 상담요청을 했습니다.
생각보다 엄청 쉽게 상담요청이 가능하니
저 말고도 억울한 일 있으신 분들 쉽게 상담요청 해보세요!
처리속도 완전 빠른 것 무엇 😶😶
5. 문제 해결 (신세계닷컴 고객센터 전화-2)
한국소비자원이 대단하긴 하더라고요.
일처리 속도 대박
쓱페이측 온라인 상담을 올렸는데 그건 아직 답변이 달리지도 않았는데
한국소비자원 거쳐서 연락간 게 쓱페이보다 답이 더 빨리 왔어요.
마음을 가다듬고 일단 녹음을 위해 15시 25분에 회사 밖으로 나왔습니다.
(사내에서는 보안 앱으로 막혀서 녹음이 되지 않거든요.)
첫번째 쓱페이 상담사가 제 빡침지수를 100000으로 올렸고
이번에 전화오신 쓱닷컴 매니저분은
처음 통화하신 쓱닷컴 상담사분과 다른 분이었는데
부담지수 100000으로 너무 저자세로 통화하셔서 좀 부담스러웠어요. 😅😅😅
죄송하다 하며 줄줄이 악용 사례와 정책를 읊으시길래 내 사례 아닌데 관심없고 본론이나 말해요
다 필요없고 내가 현금으로 바꾸려고 한 것도 아니고 어이없게 사용이 불가능하니 상품권으로 원상복구하려고 한다
모바일 상품권이나 그런 걸로 대체 가능하지 않냐 (모바일 상품권이 현장에서 지류로 교체 가능한 걸로 알아요)
그런 식으로 처리해달라 라고 했더니 아무튼 그건 안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앞으로 사이트에 고객들이 잘 확인할 수 있게 담당 부서에 전달하겠다그건 너희 내부 사정이고
하시고 본인들도 방법이 없었는지
일단 제가 확실히 근래에 쓱페이 쓱닷컴 이용 내역이 없고 (블랙컨슈머인가 체크하는 듯 했어요)
신규고객의 경우 이런 부분이 그럴 수 있고 어쩌고...
정황 상 고객님이 정말 아리아 가려고 전환한 거 같으니
그냥 시스템에서 현금화한 것으로 처리한 뒤 15000 수수료를 본인 판단 하에 SSG.COM 고객센터가 물어주겠다고 하셨어요...
그 외에 정책적인 설명을 더 하시긴 했는데, 그건 제가 상관할 바가 아닌지라아...
7. 쓱페이의 뒷북
상황종료되고 시간이 지난 뒤
쓱페이의 1:1 게시판에 처음으로 올린 글에 답변이 달렸네요.
안녕하세요.
단하나, 한 번의 결제 SSG PAY입니다. 그 한 번이 안되어서 난 이렇게 빡쳤는데 SSGPAY APP 내 모든 전환은 취소 불가이며 사전 유의사항 내 표기되어 있습니다. 사용처 사정에 따른 결제 제한 및 불가인 경우 그럼 SSG.COM을 온라인 사용처라고 떡하니 첫번째로 쓰질 말던가 크게 일부만 된다고 표기하던가 근데 그 사용처가 너네 소속사인 쓱닷컴인건 뭐여 당사에서 도움드릴 수 없는 점 그래서 생애최초로 한국소비자원의 도움을 받게 되었죠 양해 부탁드립니다. 양해가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뭐가?
와 해결 안되고 들은 답변이면 정말 크게 화날 뻔 했어요...
8. 후기
다 해결한 저녁에 여러 사람들과 이런 일이 있었다 라고 이야기 했을때
일차적으로 이 이야기를 들은 모든 이들의 반응은
"네? 그게 결제가 안되었다고요?"
였고 심지어 이야기 중간에 쓱닷컴에 조선호텔 아리아 상품이 있길래 라고 하니까 중간에 이야기를 끊고
"그럼 그거 상품권 전환해서 결제가 가능할 거에요"
라고 하신분도 있었습니다.
이쯤이면 업체가 쓱머니로 SSG.COM (쓱닷컴)에서 사용가능하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한 걸 기억하는건
저 뿐만이 아닐텐데 이건 SSG.COM이 크게 반성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첫 쓱닷컴 상담사가 작년에도 이런 일이 있었다고 했었고,
올해도 제가 이랬으니 이런 사례가 앞으로도 계속 나올 것이고,
다만 신세계닷컴의 우려대로 악용 사례도 있을 수 있는 것도 이해하니,
상품권으로 전환한 쓱머니가 사용 불가한 경우라면
전환 뒤 일정 기한 내에 지류 교환 가능한 모바일 상품권으로 다시 바꿔주는 정책 같은 게 도입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이미 전례가 있었던 만큼 '있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으로 구입한 현물 상품도 결제수단으로 환불이 되는 세상에 말이죠...
이상 1박 2일의 빡침 및 생애최초 한국소비자원 분쟁조정 후기였습니다.
'그 외 소소한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주 여행 숨겨진 명소! 문화관광해설사님과 함께하는 세계문화유산 경주 양동(양동마을) 관람기 (강추!!) (22) | 2022.08.10 |
---|---|
드디어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발행일정, 달라진 점 (할인율, 구입처, 사용처, 한도 등 기존 상품권과 비교) 확인하세요 (28) | 2022.07.11 |
서울 한복판에서 라쿤에게 먹이를 주고 미어캣을 품에 안고 뱀을 목에 걸 수 있다! 홍대 테이블에이 실내동물원 카페 후기 및 팁(22.06.30) (20) | 2022.06.29 |
줄바꿈과 맞춤법, 사진 수는 전혀 상관이 없던데? 나도 구글 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 후기 (22.06.10) (19) | 2022.06.16 |